개발 창고/Android

[Kotlin] 코틀린이란?

로이제로 2020. 8. 10. 09:54
반응형

최근에 코틀린에 대해 공부를 할 이유가 많아졌습니다. 그 이유 중 하나는 구글이 안드로이드 개발 선호 언어로 코틀린을 들기 때문이고 (구글은 젯브레인스사와 협업으로 IntelliJ IDEA 기반으로 만들었고, 코틀린은 이 젯브레인사에서 만든 언어라 호환성이 좋다고 보여집니다) 또 개발자 입장에서 소스가 대부분 복사 붙여넣기가 많은데, 최근 안드로이드 소스는 자바 소스가 줄어들고 코틀린 소스가 많아지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코틀린 소스로 개발은 신규 프로젝트에서 중요하지만, 기존의 자바기반 어플을 유지보수하기위해서도 코틀린 소스를 읽을 줄 알아야 하는 부분이 많아 코틀린에 대한 니즈가 많이 늘어나게 되었습니다.

 

기본적으로 코틀린은 위키백과에 아래와 같이 정의하고 있습니다.

코틀린(Kotlin)은 JVM에서 동작하는 프로그래밍 언어이다. 2011년 7월, 젯브레인사가 공개하였다.

파일 확장자는 .kt 또는 .kts를 사용한다.

코틀린은 2019년 5월 7일 이후로 구글의 안드로이드 앱 개발에서 선호하는 언어가 되었다.

- 위키백과 '코틀린 (프로그래밍 언어)'

 

기본 문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Hello, World! example
fun main(args: Array<String>) {
  val scope = "World"
  println("Hello, $scope!")
}

 

이를 자바로 표현하면 아래와 같습니다.

public static void main (String[] args){
    String scope = "World";
    System.out.println("Hello, " + scope + "!");
}

결과는 콘솔창에 아래와 같이 호출된다

 

Hello, World!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