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창고/Android

[Android] 구글 플레이스토어 개발자 계정 등록방법

로이제로 2024. 3. 25. 23:57
반응형


이 버전에서는 TOC를 지원하지 않습니다. (ex. 모바일)



처음 어플 개발을 하려는 개발 스타터의 경우 두 가지 길 중에서 선택을 하게 됩니다. (마치 C와 JAVA 중 선택을 하듯이)

바로 아이폰 개발자가 될지, 안드로이드 개발자가 될지입니다.

저의 경우에는 기존의 Java 개발자이기 때문에 안드로이드를 시작하기도 했지만, 마켓 등록의 비용이 하나의 선택지표가 되기도 했었습니다.

 

애플의 계정 비용 정책

애플은 완성도 높은 어플 수준을 요구하기 때문에, 아무나 개발을 하는걸을 제한하는 편이기도 하거니와  비용면에서도 (역시 애플) 많은 부분을 배포 시에 요구하기도 합니다. 최초 배포 이후에 아무 수정할 일이 없을 것 같지만, 애플은 그렇게 두지 않죠. OS 버전 업 등으로 재배포를 해야 하는 경우가 못해도 2~3년 내에는 생깁니다. (일부러 그러나?)

 

하지만 구글의 경우 최초 개발자 계정 등록 비용만을 요구하기 때문에 고정비 면에서는 차이가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구글의 계정 비용 정책

 

개발자 계정 등록은 매우 간단합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play/android-developer/answer/6112435?hl=ko

 

Play Console 사용 방법 - Play Console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실제로 저 앱이나 웹에 경험이 없으신 분들도 쉽게 따라 했을 정도로 매우 간단합니다.


1단계: Play Console 개발자 계정 만들기

1단계로 Google Play 개발자 계정을 만듭니다. (단, 개발자는 만 18세 이상이어야 함)

https://play.google.com/apps/publish/signup/#EnterDetailsPlace

 

Google Play Console

이메일 또는 휴대전화

accounts.google.com


2단계: 개발자 배포 계약에 동의하기

약관 등록 페이지

 

여기에서 왼쪽 하단의 [약관 동의]를 모드 체크하고 결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3단계: 등록 수수료 결제하기

결제 카드 등록

 

구매 정보는 본인의 마스터/비자 등의 카드에 적힌 카드 정보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25달러에 구매를 하고 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계정 세부정보 작성

별표(*)로 된 필수 항목을 입력해주고 [등록완료] 버튼을 눌러주면 계정 생성이 완료됩니다.

 

 이때 주의하셔야 할 사항은 [개발자 이름] 항목인데, 이거를 닉네임이라고 생각하시고 아무렇게나 등록하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이 개발자 이름이 나중에 마켓에서 아래에 표기되고, 또 내 어플들을 검색할 때도 유용하게 활용되므로 신중이 입력하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1. 검색 키워드로 "pub:{개발자 이름}"을 입력하면 본인이 제작한 어플들을 검색 가능

2. 어플의 이름 밑에 개발자 명이 표시됨

3. 어플 상세의 아이콘 옆에도 개발자 명이 표기됨

 

개발자명은 변경이 가능하지만, 마켓에 등록된 경우 수정까지 기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처음 만드실 때부터 고려해서 만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4단계: 개발자 계정 유형 선택하기

 예전에는 없었지만, 어느 순간부터 개발자 계정 유형을 선택해야하게 바뀌었습니다. (구글 양식도 매번 조금씩 바뀌니 최신 버전을 늘 확인해줘야 합니다.)

개발자 계정 유형


5단계: 개발자 신원 정보 확인하기

 4단계에서 선택된 계정 유형에 따라 인증 창이 달라집니다.

조직 계정 선택 시

DUNS가 없으면 "아니오"를 선택해주면 되고, 있는 경우 "예"  선택 후 DUNS 번호를 입력해주면 됩니다.

DUNS 번호가 있는 경우


D-U-N-S 번호란?

Data Universal Numbering System의 약자로 Dun & Bradstreet 에서 개발한 전세계적으로 인정받는 시스템입니다.

해당 번호는 D&B 웹사이트(www.dnb.com)를 방문하여 확인하거나 신청하실 수 있습니다.

 

https://support.google.com/google-ads/answer/85961?hl=ko

 

D-U-N-S 번호 - Google Ads 고객센터

도움이 되었나요? 어떻게 하면 개선할 수 있을까요? 예아니요

support.google.com

 

반응형